인사말

총장 인사말

교육의 위기 속에 대학의 미래를 생각합니다.
개척하는 지성을 키워낼 미래의 대학이 되겠습니다.

1905년 고려대학교가 개교한 이후 일제강점기를 지나 지금에 이르기까지 사회는 수맣은 변화와 위기를 겪어왔습니다.
여러 위기 속에서도 고려대학교는 사회를 선도하겠다는 일념 아래, 시대와 풍파를 견뎌내며 사회에 기여하는 교육 기관으로 우뚝 서기 위해 항상 노력해왔습니다.

그러나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고려대의 자취를 따라 피어난 자부심과 지성은 오늘날 취업과 성과에 집착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그 빛이 바래고 있습니다. 주변을 돌아보기보다 자신의 길만 찾기를 요구하는 사회 속에서 고려대의 지성들은 점차 힘을 잃어가고 있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현재를 바꾸는 길은 지난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되새기며 자부심과 성을 키우는 일에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래를 불안하게 만드는 사회적 상황 속에서 움츠러들기보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갈 수 있는 개척하는 지성의 힘을 키우는 길을 걸어가고자 합니다.

그 선두에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이 앞장설 것입니다.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은 2008년 창단되어 실천하는 지성을 키워내기 위해 국내외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해왔습니다.
고려대학교는 지난 몇 년간의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봉사단을 확대 개편하여 단순한 봉사활동을 넘어 창조적인 사회기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한국사회, 그리고 국제사회까지 선도하는 지성을 키우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무한경쟁 속에서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가 더욱 소중하게 요청되고 있는 오늘날,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은 진정한 사회공헌과 대학의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좋은 본보기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지속될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의 사회공헌활동에 여러분의 힘찬 박수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항상 애정으로 지켜봐 주시는 고려대학교 전 가족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려대학교 총장 염 재 호

단장 인사말

민족의 자부심으로, 창의적이고 따스한 지성을 갖춘 진정한 리더를 키워내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KUSSO)은 지역 사회와 인류 사회에 봉사하고 공헌하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2008년 창단되어 지금까지 교내 외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행동하는 지성을 몸소 실천해 왔습니다.

교육과 연구라는 대학의 학문적 공헌을 뛰어 넘어 ‘더불어 사는 사회’를 지향하는 것이 개척하는 지성인의 책임이라는 신념하에 지역 사회와 한국사회, 더 나아가 국제사회까지 이바지하는 실천하고 개척하는 지성의 힘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현재까지 봉사 참여 학우 약 16,100여명과 이들이 이룩한 순수봉사시간 301,990시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실천해 온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외에도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은 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 및 기관과의 연계를 넘어서 사회적 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Service Learning의 확대, 지역학과의 연계를 통한 해외 봉사활동 기획 그리고 자원 봉사와 사회 봉사에 대한 R&D 강화를 통해 일회적 차원의 봉사가 아닌 지속적 봉사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고대 가족들의 봉사 단체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이 교내 봉사 허브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나아가 전국 단위로의 봉사 허브 역할을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은 학생과 교수, 직원, 교우까지 참여할 수 있는 사회봉사단을 운영하여 사회 공헌을 넘어서 사회의 공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 창의적인 봉사활동으로 고려대학교의 자부심과 창의적이고 행동하는 지성을 키워내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의 활동에 항상 애정 어린 시선과 관심을 가지고 격려와 박수를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고려대학교 가족 여러분과 교내외 기관 여러분의 관심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사회봉사단 단장 어 도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