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단 현황

비전 선언문

세계 중심의 대학으로, 인류의 미래에 힘이 되는 더 큰 세상의 새로운 지식인으로 도약하고자 한다.

고려대학교의 지난 백 년의 역사를 토대로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세계 중심의 대학으로, 인류의 미래에 힘이 되는 더 큰 세상의 새로운 지식인 양성에 큰 뜻을 두고 있다. 가진 것을 나누고 함께 누리는 것은 리더의 덕목이며 지식인의 책임이다. 대학의 존재 이유는 단지 학문의 연구에만 있는 것은 아니며 지식에 기반한 정의와 도덕성은 지식인의 존재를 보석처럼 빛나게 할 것이다. 이에 우리 고대인은 차가운 이성과 뜨거운 가슴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인류를 위해 더 큰 노력과 봉사를 실천하고자 한다. 이 시대의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서의 덕목과 요청에 발맞추어 고려대학교 사회봉사단의 비전을 선언하는 바이다.

  • 인류와 사회에 봉사하는 도덕적 지성이 된다.

    우리 고대인은 어느 시대에나 사회와 더불어 성장해왔고 인류의 미래를 위한 노력과 봉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에, 이러한 자랑스러운 전통을 계승하고자 한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봉사의 개념을 새롭게 해석하여 머리로는 깊이 생각하고 발로는 민첩하게 행동하는 새 시대의 실천 지성으로 거듭날 것이다. 또한 대가성 없는 자발적 참여의 순수봉사와 고대인의 도덕적 의무가 생활이 되는 그날까지 계층과 세대를 넘어 모든 인류에 대해 경건한 자세로 임함으로써 사랑받는 대학, 신뢰받는 대학, 인정받는 대학으로 다시 한 번 도약한다.

  • 국가를 초월한 글로벌 리더로 나아간다.

    개교 이래 고려대학교는 언제나 민족과 함께였다. 민족을 계몽하고, 민족과 더불어 동고동락하며 민족의 지도자로서 그 책임과 의무를 다해왔다. 이제 우리 고대인은 교육구국(敎育救國)의 건학 이념 아래 더 큰 세계로 나아가고자 한다. 그리하여 새로운 시대에서는 세계인이 우리와 함께 할 것이고 시계의 시선이 우리를 향하게 될 것이다. 근대화의 주역이었던 고려대학교는 이제 세계화의 주역이 될 것이며 그 기반에는 시계 문화와 인류에 대한 배려와 이해가 함께 할 것이다.

  • 실천하는 지성으로 인류의 미래에 기여한다.

    우리의 양심과 지성은 언제나 대의를 위해 뭉치며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이 온전히 인류와 미래를 위한 열정과 혁신으로 행동에 옮겨질 것이다. 지덕체를 겸비한 인격함양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비판적 탐구와 창의적 실천 능력을 배양하여 봉사하고 책임지는 민주시민의식이 세계 구석구석까지 퍼져나가야 함을 마음 깊이 새길 것이다. 우리는 이제 ‘대한민국의 대표대학’에서 ‘세계의 중심에 선 대학’으로 나아갈 것이며 이를 위해 교육과 연구는 물론 봉사의 책무를 다함으로써 세계 중심의 대학 및 글로벌 리더의 요람으로 당당히 도약할 것이다.



사회봉사단 운영 3대 전략